Menu

야경 주밍샷 촬영하기

2016. 6. 10. 16:54

안개핑 사진 팁

 

 

준비물 : 수동 줌 조절 가능 카메라, 삼각대



주밍은 생각보다는 간단합니다.
찍는 대상에 따라서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야경에 대한 주밍샷만을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주밍이라고 하는 것에는 줌 인(Zoom In)과 줌 아웃(Zoom Out)이 있습니다.


◈ 줌 인(Zoom In) : 피사체가 점점 크게 보이는 방향으로 렌즈를 조작
◈ 줌 아웃(Zoom Out) : 피사체가 점점 작게 보이는 방향으로 렌즈를 조작


주밍샷을 위해서는 일부러 흔들림을 강조하는 사진이 아니라면 삼각대는 필수입니다.
촬영하는 동안 렌즈를 조작해야 하므로 삼각대는 튼튼할수록 좋습니다.
야경 주밍샷은 빛이 많은 곳으로 가면 좋긴 하지만 저처럼 동네에서 잘만 하셔도 가능합니다.

강좌의 내용은 초급 수준으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우선 배경으로 찍힐 구도를 미리 잡아 놓습니다.
그리고 역시 야경에서는 노출 오버가 되지 않도록 적당한 노출이 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주로 M 모드로 촬영하는데 셔터 스피드는 10~15초 정도로 지정을 하고 조리개는 셔터 스피드에 맞는 노출 상태로 조절을 해줍니다.
M 모드가 어려우신 분은 셔터스피드 우선모드(S 모드)로 셔터 스피드만 지정하면 됩니다.

구도 맞춘 상태에서 적정 노출이 되도록 셔터 스피드 조절하였으면 자신이 조절한 셔터 스피드가 몇 초였는지 기억을 해 두세요.
그리고 셔터 누를 때 흔들리지 않도록 눌러서 스타트 시켜주세요. 리모컨(릴리즈)이 있다면 리모컨으로 셔터를 누르면 더 좋겠죠.

그리고 이제 주밍을 할 시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셔터 스피드가 13초인 경우 10초 정도부터 렌즈를 잡고 천천히 줌인/줌아웃을 하면 설정한 13초가 되어 셔터가 딱 닫히게 될 것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하는 렌즈의 현재 줌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도 적당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13초 설정에 10초부터 주밍을 시켰는데 12초에 렌즈가 다 돌아가버렸다면 나중에 촬영본을 보게 되면 처음 10초 정도 찍고 있던 배경 화면에 최종 1초의 배경이 흐릿하게 겹쳐져 버린답니다. 그렇게 되면 주밍효과의 불빛과 처음 배경, 나중 배경이 겹쳐져 버리게 되는 것이죠.
렌즈를 주밍시킬 때 나머지 초 안에 모두 다 렌즈를 돌려야지 하는 것 보다는 셔터가 닫힌 후에도 조금 더 돌아갈 수 있는 여유분은 남겨두고 천천히 돌리면 되는 것입니다.

주밍시 또 주의할 점은 빛은 너클볼처럼 휘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렌즈를 돌리면서 렌즈를 잡은 손에 너무 힘이 들어가서 카메라와 렌즈가 흔들리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삼각대의 지지대 부분을 잡은 상태로 렌즈를 잡고 돌렸습니다.

렌즈는 표준 줌 렌즈 정도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10-20mm 렌즈로 해봤는데 촬영 대상이 먼 상태에서 찍었더니 주밍 구간이 너무 짧더라구요.
망원 렌즈의 경우에는 렌즈가 길어지면서 손으로 렌즈를 조작할 때 미세한 조작에도 흔들림이 심해질 수 있겠죠.

줌인의 경우에는 빛이 사진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궤적이 생기고
줌아웃의 경우에는 빛이 사진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궤적이 생깁니다.

설명 사진 없이 글만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했는데 실제 삼각대 세워놓고 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사진은 포토샵에서 불러와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버리고 필요한 부분만을 가지고 보정을 하시면 됩니다.
야경 사진은 쨍한 게 보기 좋으니 언샵마스크 기능으로 건물과 불빛 등을 조절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언샵을 심하게 하게 되면 노이즈가 발생되므로 배경 레이어를 Ctrl+J를 눌러 복사를 해서 언샵마스크 후 노이즈가 심한 부분은 지워줍니다.

'사진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 인물 사진 촬영시 주의점  (0) 2016.07.10
실내촬영시 후레시 사용  (0) 2016.07.10
17가지 주제별 사진 찍는 요령(펌)  (0) 2016.06.10
풍경사진 잘 찍는법  (0) 2016.06.10
9월 추천출사지  (0) 2016.06.10